구성주의

구성주의

[ 構成主義, constructivism ]
한 개인이 사물에서 얻는 지식은 그가 이미 알고 있는 이전의 지식에 의존하고 외부에서 가산적 과정을 통해 하나하나 보태어 나가는 것이 아니라 내부에 있는 구조적 과정을 통해 새롭게 창조해 나간다는 이론이다. 인지이론에 기초하여 학습자의 지식을 내부로부터 표상하는 과정을 강조한다.

즉 학습자가 지식을 내부로부터 우선적으로 표상(representation)하고 자신의 경험적 해석을 통하여 지식에 대한 이해를 구성해 가는 과정에 초점을 둔다. 이는 다시 학습자의 경험을 통하여 재구성되고 실제 생활과 관련된 맥락으로 직접 상황화되어진다. 다시 말하면, 지식은 경험으로부터 구성되며, 학습은 구성적 과정을 통하여 내적 표상(internal representation)을 만들어 간다는 것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구성주의 [構成主義, constructivism] (교육심리학용어사전, 2000.1.10, 학지사)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